본문 바로가기
Life/운전면허

운전면허 2종보통 기능시험 독학 후기 + 팁 (강남운전면허시험장)

by 낭만파 2021. 6. 26.
반응형
본 후기는 강남운전면허시험장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1. 기능시험 접수 및 사전교육
2. 기능시험
3. 이전 발행글

 

 

1. 기능시험 접수 및 사전교육


기능시험 접수

기능시험은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실명 인증 후 접수가 가능합니다. 아마 독학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미 필기시험(학과시험)을 접수하시는 과정에서 이용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도로교통공단의 통합민원 서비스로 안전, 교육, 운전면허 정보와 민원을 PC 및 모바일로 제공하는 대표 포털

www.safedriving.or.kr

 

기능시험 사전교육

예약한 시간 10분 전에 도착해 본관 2층에서 기능시험 접수를 완료했습니다. 본관 건물을 나와 왼쪽 뒤로 돌아가면 사진과 같이 사전교육장이 보입니다. 이곳에서 직원 분의 안내에 따라 발열체크 및 사전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사전 교육은 10분 정도 진행되었습니다.

강남운전면허시험장 사전교육장

 

 

2. 기능시험


탄천 기능시험장 이동

사전교육이 끝나면 기능시험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짧은 횡단보도를 건너 탄천쪽으로 내려가면 되는데, 이때부터 기능시험에서 진행될 순서들을 되뇌이면서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강남 기능시험장 이동 횡단보도

 

기능시험장 입구에 들어서면 신분확인과 응원의 한마디(!)를 듣고, 수험번호를 부여받은 뒤 대기 공간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대기 공간은 기능시험 출발선 바로 앞이므로, 다른 응시생분들의 시험 과정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 TIP
수험번호는 선착순이 아닙니다. 추측컨대 인터넷으로 예약한 순서에 따라 수험번호가 부여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일부러 먼저 혹은 늦게 가실 필요 없습니다.

강남 기능시험장 전경

 

시험 시작

수험번호가 호명되면 신원 확인 및 손 소독을 하고 배정된 번호의 차량에 탑승하게 됩니다. 이후 운전석 및 백미러, 사이드미러 등을 세팅하고 시험을 시작하게 됩니다.

💡 TIP
대기 공간에서 앞 응시생의 시험 과정(시동 → 조작 능력 → 출발)을 지켜볼 수 있으니, 이를 참고하고 미리 머릿속에 그려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시험 중에 감점이 되는 경우, 차량 내부 기계에서도 음성이 나올 뿐 아니라 시험장 전체에도 확성기를 통해 감점 사실이 공지됩니다. 대기 중에 관찰해보니 많은 분들이 역시나 직각주차 구간에서의 탈선으로 감점을 받았습니다. 또한 실격이나 지속적인 감점으로 인한 점수 미달 불합격의 경우, 그 자리에서 차량을 정차하고 근처에 계신 안전 요원께서 차량을 인수하여 다시 출발선으로 가져오셨습니다.

💡 TIP
한 번 정도의 감점은 합격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오히려 감점 사실에 당황하여 이후 시험에 영향이 미칠 수 있으니, 괜찮다고 생각하고 차분히 풀어나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독학으로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이 시험장의 차를 당일날 처음 타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첫 출발 후 경사로 구간에서 어느 정도의 감(차폭감, 브레이크 감각)을 잡으시는게 필요합니다. 강남 시험장의 경우 경사로 이후 유턴을 해야 하는데, 이때 좌회전에 감각도 잡으시면 이후 몇 번의 굴절 코스나 직각주차 구간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직각주차의 경우, 주차 공식을 적용하면 감점 없이 주차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확인했습니다.) 꼭 공식을 숙지하시고 너무 시간에 구애받지 않으며 도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TIP
직각주차 공식은 3. 이전 발행글을 참고해주세요.

 

저는 직각 주차를 완료한 뒤 돌발이 나왔는데, 멈춰야 하는 시간이 생각보다 널널하니(2초) 침착하게 차량을 멈추고 비상등을 켜시면 됩니다. 이후 교차로 구간에 진입할 때 신호가 애매하게 좌회전 신호여서 고민했는데, 일단 정지한 뒤 다음 신호를 기다려서 갔습니다. 비교적 오랜 시간 동안 교차로에 머물렀는데, 감점이 없었으니 응시하실 때 안전하게 정지한 후 좌회전 신호가 들어올 때 교차로를 통과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후 가속구간은 악셀을 밟으며 무난하게 20km/h를 넘겨준 뒤 브레이크를 밟아 20km/h 이하로 속도를 떨어뜨려 통과하면 되며, 여기까지 점수가 안정권이라면 종료선에서 합격 통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시험 중 악셀은 경사로 구간과 가속 구간에서만 밟게 되는데, 이외의 구간에서 악셀을 밟지 않는 기본 속도로 서행하더라도 전체 시험 시간은 충분히 지킬 수 있습니다. (보통 7 ~ 8분 내외로 시험을 마무리하며, 제한 시간은 9분 30초 정도입니다) 따라서 시간에 구애받지 말고 차분히 시험을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3. 이전 발행글


기능시험을 독학으로 준비하고 계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강남운전면허시험장 기능시험 코스 + 순서 + 팁 정리

목차 1. 강남운전면허시험장 기능시험 코스 2. 기능시험 순서 3. 기능시험 요소별 세부내용 및 팁 4. 시험 직전 체크리스트 1. 강남운전면허시험장 기능시험 코스 코스 구성 강남운전면허시험장

die-romantische-schule.tistory.com

 

기능시험 독학 시 체크리스트

목차 1. 기능시험 독학용 정리 2. 기능시험 직전 체크리스트 1. 기능시험 독학용 정리 이전 포스팅 기능시험을 독학으로 준비하고 계신 분들은 제가 기능시험을 준비할 당시 정리했었던 이전 포

die-romantische-schule.tistory.com

 

독학으로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