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자기계발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 선택의 원칙

by 낭만파 2021. 8. 6.
반응형

우리는 인생에 있어 선택의 기로에 놓이는 순간이 종종 생기며, 선택에 따라 예상되는 결과가 크고 중요할수록 결정을 망설이게 된다. 아무리 이성적이고 지적인 사람도 본인만의 결정을 내려야 할 땐 감정에 휘둘리고, 비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게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본인 또한 이와 같은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이는 개선되어야 할 점임이 분명하다. 따라서 이번 기회를 통해 합리적이고 후회없는 선택을 위한 본인만의 원칙을 수립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만약, 선택의 기로에 있다면

선택에 기로에 선 사람들에게 전하는 몇 가지 제안 | 잠시, 시간 내어주실래요? 만약,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하고 있다면. 세상의 모든 고민은 관계에서부터 비롯된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이 맞다

brunch.co.kr

 

원칙


고민을 시작하기 전의 나로 돌아가보기

선택을 위해선 무엇보다 나의 가치관과 관점이 중요하다. 

그때의 나는 이 고민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었을까?
지금 이 고민은 어디서부터 비롯된걸까?
왜 이것이 나에게 고민이 되었을까?
현재 내가 이 고민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을까?

 

관점을 점검한 후 마음 회복하기

고민의 과정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사람의 판단력을 흐리게 하며 합리적인 선택을 방해한다.

글이나 마인드맵을 통해 나의 내면 이해하기
머물고 있는 공간을 정리하기
취미에 몰입해보기

 

한 발짝 물러서기

판 안에 들어가 있는 사람이 무엇을 노리고, 무엇에 당황이고, 무엇을 즐거워 하는지는 판 안의 사람만 모르죠. (미생 中)

양자택일의 함정에서 벗어나기: 더 많은 선택지, 훨씬 더 좋은 선택지를 항상 찾아보기
내가 아니라 친구의 상황이라고 생각해보기
10-10-10: 10분 후, 10개월 후, 10년 후를 생각해보기
반응형

댓글